본문 바로가기
영어/엄마표(아빠표) 영어

엄마표 영어 애니메이션으로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시키기! 운동회 영어로 뭐라 말할까? sports day!

by hooper 2020. 10. 12.

안녕하세요 '영어는 시험이 아니라 언어임' 블로그 운영자 입니다. 엄마표 영어 관심들 많으시죠? 정말 수 없이 많은 정보들이 인터넷에 있습니다. 내 아이에게 맞는 효율적인 방법을 잘 골라서 꾸준히 실행하는 게 답이겠죠. 어떤 아이에게는 잘 맞는 방법이 다른 아이에게는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방법은 상당히 많은 아이들에게 잘 먹힐 방법입니다. 바로 '엄마표 영어 애니메이션으로 영어 공부하기' 입니다.

 

 

언어는 단순히 단어와 표현을 외운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단어나 표현이 사용되는 상황(맥락)까지 같이 익혀야 진짜 언어가 됩니다. 그런 조건을 만족시켜 주는 게 바로 영어 애니메이션이죠. 애니메이션은 스토리를 따라 진행이 되잖아요. 아이들이 볼 수 있게 만들어진 영상이기에 단어가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말하는 속도가 많이 빠르지도 않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정말 최적의 영어 공부 컨텐츠 입니다. 무료로 자막까지 볼 수 있는 영어 애니메이션들이 여럿 있죠. 제가 추천하는 영어 애니메이션은 찰리&롤라(Charlie & Lola - 초등 저학년이나 그 이하에 적합. 고학년도 지루해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좋은 컨텐츠가 될 수 있음. 사실 어른들도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 입니다.

 

찰리(오빠)와 롤라(여동생)이 주인공인 일상적이고 따뜻한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입니다. 그럼 같이 애니메이션으로 영어 공부해 볼까요?

 

찰리와 롤라의 모습입니다. 귀엽쥬? :)

이번 에피소드의 주제는 운동회 입니다. 운동회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운동'은 exercise '회'는 모일 회 자니까 meeting? gathering? 두 단어를 합치면 exercise meeting? 이상하죠? 아시다시피 한글 -> 영어 1대1 번역은 어색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럼 답을 알아볼까요? 답은 아래 화면에 있습니다.

 

 

오빠의 따듯한 미소

찰리의 대사입니다.

Today Lola is very excited because it's sports day on Friday. (오늘 롤라는 매우 신이나있어요. 왜냐하면 금요일에 운동회가 열리기 때문이죠.)

 

운동회는 영어로 sports day 입니다. 이게 애니메이션의 좋은 점입니다. 딱히 내가 [한글 -> 영어]로 생각할 필요 없이 영상을 보다 보면 맥락상 sports day가 운동회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게 영어를 언어로, 제대로 익히는 방식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일상에서 접할 상황과 소재들이 애니메이션에서 다뤄지니 효과가 더 좋습니다.

 

좀 더 가볼까요? 운동회 종목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어머니들, 운동회때 장애물 달리기 하셨던 기억 있으신가요? 장애물 달리기는 영어로 뭘까요? 답은 (the) obstacle race 입니다. (obstacle = 장애물 race = 경주) 달리기라고 해서 running가 아닙니다. 일대일 번역으로 다 되지 않는 건 운동회라는 단어와 마찬가지 입니다.

 

 

이번엔 2인 3각의 영어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two people three legs? 이렇게 일대일 번역을 하면 알아들을 수도 있지만 원어민들이 쓰는 표현을 쓰는 게 제일 좋겠죠? 아래 사진에 답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많이 하는 게임, 영어권 국가에서도 하는군요! 어디에서 먼저 시작된 건지 궁금해지네요ㅎㅎ)

 

 

 

2인 3각의 영어 표현은 the three legged race 입니다. legged라는 단어는 leg(다리)라는 단어가 변형되어 '~ 다리의', '다리가 있는', '다리가 ~한'의 뜻이 됩니다. 그래서 '세 다리의 경주'라는 표현이 된 거죠. (2인 3각의 영어 표현에는 '2인'이라는 내용은 들어가지 않네요. 오늘 새로 알게된 사실!ㅋ 역시 한글 영어 1대일 번역은 무리가 있습니다.)

 

어머니들, 포스팅 읽어보시면서 어떠셨나요? 어머니께서도 '재미'를 느끼시지 않으셨나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엄마표 영어의 또다른 장점은 엄마도 재미있게 아이의 영어 습득(혹은 학습)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엄마도 새롭게 배우게 되는 내용들이 엄청 많고요. 딱히 돈도 들지 않습니다. 최고의 방법이죠. 

 

그럼,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해서 우리 아이 영어 공부시키는 법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엄마표 영어 애니메이션 활용 방법

 

1. 일단 여러 애니매이션을 보여주시면서 아이가 관심을 갖는 애니메이션을 찾아냅니다.

 

2. 찾아낸 다음에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줍니다. 아이가 (영어 천재인 경우가 아니라면) 자막을 봐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어 자막을 틀어놓고 보여주셔도 괜찮습니다. 일단은 영상과 소리로 스토리를 파악하게끔 합니다.

 

3. 아이가 반복해서 보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한 에피소드를 어느 정도 반복해서 보여주시고,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갑니다. (아이가 공부라는 생각이 들면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두 번 보는 것도 지루해 한다면 다음 에피소드로 바로바로 넘어가 주셔도 괜찮습니다.

 

 

4. 각 회차에서 엄마가 뽑은 좋은 단어들이나 문장(= 일상에서 쓸 수 있는 문장)을 살짝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같이 그 단어나 표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도 좋고, 엄마 따라 말해보기, 쉐도잉(애니메이션 대사 들으면서 따라하기) 등을 해도 좋습니다. (엄마의 선택사항이니 어느 정도까지 학습을 시키실 지 아이의 반응을 보고 정해주세요!)

 

핵심. 아이에 따라 영어 애니메이션을 본 후 반응은 정말 다양합니다. 어떤 때는 관심을 갖다가 또 어떤 때는 관심을 갖지 않을 때도 있죠. 빨리 승부를 보려고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영어는 장기전입니다. (=엄마의 인내력, 유연함은 필수)

 

이상 엄마표 영어 - 애니메이션으로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시키기! 포스팅 이었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