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돈 공부

ETF란? 상장지수펀드 역대급 쉬운 설명

by hooper 2021. 5. 25.

 

 

ETF란 무엇일까요? 역대급으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한글로는 '상장지수펀드'로 번역됩니다. 이 용어는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돼있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지수', '추종', '상장', '펀드' 다 설명드리겠습니다.

 

 

ETF란? 상장지수펀드 역대급 쉬운 설명

 

(이 포스팅을 읽으신 뒤 ETF가 완전히 이해되셨다면, '꼭' 주위 분들에게 이 포스팅의 링크를 널리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ETF란,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수추종하는, 상장돼있는 펀드'입니다. 순서를 조금 바꾸고 내용을 조금 추가해서 설명하면, '상장지수펀드(ETF)란 지수추종하는 펀드이고, 상장까지 되어있어 사고팔기 쉬운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용어까지 살펴보면 완벽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펀드 → 추종 → 지수 → 상장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펀드 ☞ 주식에서 펀드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여러 사람'은 '자신의 돈을 주식에 투자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 사람들의 돈을 모은 뒤 직접적으로 투자 작업을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금융기관의 투자 연구가인 펀드 매니저가 이 작업을 합니다. 투자금을 맡기는 사람들은 '내가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는 펀드 매니저가 전문지식을 활용해 분산투자로 더 잘, 더 안전하게 하는 게 낫겠지'라고 기대하며 돈을 맡기는 겁니다.
  • 추종 ☞ 추종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남의 뒤를 따라서 좇음'입니다. 쉽게 말해 '추종한다'는 '따라간다'의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펀드가 지수를 추종한다? ☞ 위의 펀드와 추종의 의미와 연관 지어서 지수를 설명해보겠습니다. '펀드가 □□를 추종한다(=따라간다)'라는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이 '지수'입니다. 종합해서 설명하면, '펀드가 지수를 따라간다(=추종한다)'라는 말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금을 펀드 매니저에게 맡긴 뒤, 펀드 매니저가 이 목돈을 가지고 분산 투자를 하는데, 이때 펀드 매니저는 특정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종목)들 중 핵심이 되는 기업(종목)들을 골라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 성적(수익 오르고 내리는 것)은 지수가 오르고 내리는 것에 크게 영향을 받게(=따라가게) 돼있다'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지수(index, 인덱스) ☞ 이제는 '지수'가 뭔지 알아야겠죠? 간단히 설명하면, 경제에서 '지수'는 '어떤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특정 해의 상황을 나타내는 수치를 기준으로 잡아 이를 100이라고 정한 뒤, 이 기준(100)에서 얼마나 변화가 있었는지(얼마나 오르고 내렸는지)를 100 이상의 수치나 100 이하의 수치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지수'는 여러분 모두 아시다시피 매일매일 변합니다(=오르내립니다).
  • 지수의 대표적인 예, '코스피지수' ☞ '코스피지수'라는 말을 안 들어본 분은 없을 겁니다. 코스피지수로 '지수'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코스피(KOSPI)는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 '한국 종합 주가 지수'를 뜻합니다.

 

코스피지수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서 지수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한 번 더 읽으신 뒤 아래 공식을 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실 겁니다.)

 

※ 시가총액 =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전체 종목의 시가의 합(총액)

 

코스피지수 계산공식

= [비교시점(예를 들면, 2021년 5월 25일)의 시가총액 ÷ 기준시점(=1980년 1월 4일)의 시가총액) X 100(=기준지수)

 

이 공식을 통해 매일매일의 코스피지수가 발표되는 것입니다. 1980년 1월 4일의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을 기준 수치(100)로 삼은 뒤 2021년 5월 25일의 시가총액이 얼마나 늘어났는지를 보여주는 거죠. 예를 들어, 오늘 코스피지수가 3200이라고 치면, 오늘 주식시장 시가총액이 1980년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32배 크기라는 뜻이 됩니다.

 


이제 '상장'에 대해 알아볼 차례네요.

 

  • 상장 ☞ '상장'은 '주식이나 어떤 물건을 매매 대상으로 하기 위해, 해당 거래소에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거래 물건으로서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을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상장되어 있다'라는 말에 적용하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마치 주식처럼 '상장'되어(=장에 등록되어) 있다는 뜻이 됩니다. 이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지수를 추종하는 이 펀드들이, 주식처럼 장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이 주식을 쉽고 편하게 사고팔듯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들을 쉽게 편하게 사고팔 수 있다'라는 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포스팅 초반에 언급됐던 '상장지수펀드(ETF)란 지수추종하는 펀드이고, 상장까지 되어있어 사고팔기 쉬운 펀드'라는 설명을 다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차근차근 2~3번 정도 이 정의를 읽어보시면서 새로 배운 내용을 복기해보시면 ETF가 무엇인지 머릿속에 정리가 되실 겁니다. 

 

(이해가 잘 되셨다면 주위에 이 포스팅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제 다음 문제는 'ETF가 왜 좋은 건데?'라는 ETF의 장점으로 넘어갑니다. ETF의 장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건데요, 간단하게만 언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tf란
ETF란

(사진 출처)

 

ETF 상장지수펀드 장점은?

 

  1. ETF를 통해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2. 본인이 원할 때 ETF를 팔아 돈을 찾을 수 있다. 즉, 환금성이 좋다.
  3. 펀드 매니저에게 ETF 운용 보수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저렴하다.

 

이러한 ETF의 장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작성이 끝나면 본 포스팅에 링크를 추가해놓겠습니다.

 

오늘 보신 'ETF란? 상장지수펀드 역대급 쉬운 설명' 포스팅이 도움이 됐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시고요, 주변에도 이 포스팅의 링크 많이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내의 다른 정보글도 보고 가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존리 신사임당 주언규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될까?"

가산금리 기준금리 이해시켜드립니다

하이일드 채권 뜻

 

 

 

댓글